한화자동차보험 가입요건

한화자동차보험.


다음 달부터 자동차보험료가 또 오를 예정입니다.
보험사에서 알려주지 않아 직접 챙겨야 한다고 하는데요.

운전자가 처음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면 초보운전이라고 판단하죠.
이때 보험료가 비싼데요.

[답변]
자동차보험 가입 시 최초 가입자의 경우 보험가입 경력자보다 보험료가 높게 책정되는데요.
보험가입경력이 적으면 사고위험이 큰 점은 감안해서 할증된 보험료율을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가입자의 과거 운전경력이나 보험가입경력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해줍니다.
총 다섯 가지인데요.
군대 있을 때 운전병이었거나 관공서나 회사에서 운전직으로 근무한 경험.

[앵커]
보험료가 얼마나 내려가나요?

[답변]
가입(운전)경력인정제도에서는 운전경력이 1년 이상 될 때부터 할증된 가입경력 요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앵커]
다른 경력을 2개 합칠 수도 있나요?
[답변]
2가지 이상의 운전경력이 있을 땐 이를 합산하여 경력을 산정하는데, 1년 미만 경력도 합산 가능하므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1년 6개월 경력과 8개월 경력이 각각 있다면, 이를 합산(2년 2개월)하여 운전경력 2년에 해당하는 감소한 보험료를 적용받습니다.

[앵커]
미처 보험 가입할 때 이런 경력 인정을 못 받았다면, 낸 보험료를 환불받을 수 있습니까?

[답변]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경력 인정만 되면 그동안 받지 못한 할인을 적용받아서 환급을 받을 수 있고요.

[앵커]
요즘 출퇴근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주말에만 차 쓰는 분들 많은데, 이런 분들을 위한 할인이 있다고요?

[답변]
한 보험사의 경우, ‘대중교통 이용 특약’이 있는데요.
또, 대중교통 이용하다 보면 주행거리가 그만큼 줄잖아요.

[앵커]
줄었다는 걸 증명해야 할 텐데, 주행거리 할인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주행거리 할인을 받으려면 가입 당시에 번호판과 계기판 사진을 찍어 내고요.
계약 만료 당시 번호판과 계기판 사진을 찍어서 보험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그래서 반드시 보험사에 신청해야 하는데요.

계기판을 내는 기간인 거죠.
대부분 계약이 끝나는 기간 한 달 전후로 신청을 받는데요.
이 기간이 보험사마다 들쭉날쭉합니다.
이 기간에 신청을 못 하면 돈을 못 받으니까요.
그러므로 계약이 끝나기 석 달 전쯤에 신청 기간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앵커]
요즘 블랙박스 안 단 사람이 거의 없는데, 블랙박스만 달아도 할인을 해준다고요?

[답변]
네, 블랙박스 요즘 안 단 분들 거의 없으니까 꼭 할인받으셨으면 좋겠어요.
자동차보험의 블랙박스 특약에 가입하면 보험료를 1~7% 할인받을 수 있는데요.
다만 보험료 할인을 위해서는 블랙박스가 차량에 고정 장착돼 정상 작동하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운전자는 블랙박스가 정상 작동하지 않을 때 이를 즉시 보험사에 알려야 하고요.
고장을 안 날로부터 정상 작동할 때까지의 할인 보험료를 반납해야 합니다.
이 장치가 있다면 이것도 다 꼼꼼하게 할인받으세요.

[앵커]
자녀 혜택도 있다고요?

[답변]
임산부나 어린아이를 태운 운전자는 일반 운전자와 비교했을 때 사고율이 낮으므로 할인을 해주는 건데요.
자녀 나이의 기준은 공통으로 임신 중인 태아부터 보험사별로 최대 만 12세 자녀까지 적용됩니다.